작성일 : 18-09-21 13:18
제1회 한국TOCfE컨퍼런스가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글쓴이 : 관리자1
조회 : 464  

9월 15일 오후 1시 ~ 5시 동안 개포디지털혁신파크 새롬관에서 "생각하는 힘이 우리 교육의 미래다!”라는 주제로 한국TOCfE컨퍼런스가 개최되었습니다.

80여명이 참석한 이날 컨퍼런스는 시종 열띤 분위기 속에 진행되었습니다.

경인교대 정문성 교수의 'TOCfE 활용 – 토의·토론과 프로젝트 수업' 기조강연에서 역량중심 수업이 강조되는 우리 교육계에서 TOCfE가 어떤 역할을 맡을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었고, 필리핀 마닐라 시 교육감 Jeni Corpuz 박사의 기조강연을 통해 필리핀에서 창의, 인성 교육을 위해 TOCfE가 어떻게 도입되었고 정규 교실, 대안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에 두 발표장에서 튜토리얼과 일반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TOCfE가 우리나라 초중고의 교육 현장에서 토의·토론 수업, 영어수업, 프로젝트 수업에서 적용된 여러 사례, 학부모 자녀 교육 및 상담, 또래중재 사례와 함께 멕시코의 사례가 발표되었습니다. 컨퍼런스가 끝날 때까지 많은 분들이 자리를 뜨지 않고 경청하셨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특별히 서울숭인초등학교의 황지우, 임소현, 정하윤, 조재훈 학생들과 제천간디학교의 이창기 학생이 직접 수행했던 사례들을 발표하여 참석자들의 열띤 호응을 받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앞날에 희망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모든 발표장에서 소중한 내용의 발표를 하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컨퍼런스 현장에서 TOCfE 도서 판매가 진행되었으며, 모든 발표가 끝난 후 폐회 이벤트로 추첨으로 “현명한 엄마의 생각수업” (토비타 모토이 저, 오리진하우스, 2018) 30권과 “한국TOCfE연구회의 기초과정 일반인 연수의 참가비 50% 할인권” 4장을 나누어 드렸습니다. 위 책 30권은 오리진하우스의 최남식 대표께서 컨퍼런스를 위해 기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학생들의 논리적, 창의적, 배려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생각수업이 우리의 교실 현장에 확산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컨퍼런스 장소의 수용인원 제한으로 신청은 하였으나 참가하지 못하신 분들도 제법 있었는데, 내년에는 더큰 장소에서 컨퍼런스를 열도록 하겠습니다.

주말에 귀한 시간을 내어 컨퍼런스에 참석하신 여러분, 좋은 발표를 하신 발표자 여러분, 컨퍼런스를 후원하신 후원자 여러분, 그리고 컨퍼런스를 준비하고 진행하신 한국TOCfE연구회 임원 및 관계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